[오피셜] KBO, 신인 지명 대상 선수 사전 접촉 의혹 관련 조사 결과 발표

[사진=KBO 제공]

KBO는 오늘(24일) SSG·롯데 구단 신인 지명 대상 선수 사전 접촉 의혹 관련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KBO 조사위원회는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KBSA)의 협조를 받아 약 1개월 동안 SSG·롯데 구단 해당 직무 담당자와 사업 참여 인원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KBO와 KBSA의 프로·아마 협정서는 신인 지명 대상 선수들에 대한 지명 이전 사전 접촉(메디컬체크 실시, 선수계약과 관련한 구체적인 금액, 조건 등에 대한 논의)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조사위원회는 현재 협정서에 규정되어 있는 사전 접촉(메디컬체크) 관련 규정은 그 도입 배경, 제재 수위 등에 비추어 엄격하게 해석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고려해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조사위원회는 SSG 롯데 구단이 유소년 아마추어 스포츠 활성화 사업 진행과 관련해 아마추어 선수들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측정한 것을 협정서상의 ‘사전 접촉(메디컬체크)’에 해당한다고 보기 어렵다고 판단했습니다. ž

다만, 신인 지명 대상 선수에 대한 ‘지명 이전 사전 접촉 금지’ 조항은 공정한 리그의 운영을 위하여 구단, KBO와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가 함께 협의한 내용으로 전 구단이 반드시 유의하여야 할 사항이므로, KBO는 해당 구단들에 불필요한 오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사업 운영에 주의하여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또한, KBO는 추후 이와 유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구단 간 논의를 통하여 아마추어 선수들에 대한 데이터 측정 사업과 관련한 사업 추진 가이드라인을 설정하고, 필요하다면 유사한 기술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사전 접촉’ 관련 규정을 보완할 계획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